성공사례

Speaking Through Success Stories

충용은 성공사례로 말합니다

  • 홈
  • 성공사례

성공사례

일반 형사

공무집행방해죄, 상해죄 1심 집행유예 판결 - 항소심서 벌금형으로 변경 성공사례

2025-03-24

1. 사안의 개요

(사실관계 등은 의뢰인 특정 방지를 위하여 수정 및 축약될 수 있습니다)

 

의뢰인 회식 자리에서 술을 마시다 만취가 되었고, 집으로 귀가하던 중 다른 일행들과 시비가 되었습니다. 이에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관 2명에게 폭행을 가하였고, 그 중 1명은 상해를 입어 상해죄, 공무집행방해죄로 기소되었으며, 1심에서 징역형의 집행유예 선고를 받게 되었습니다.

2. 사건의 수임

 

의뢰인은 1심 판결을 받고 곧바로 항소하였고, 항소심 변호사를 찾던 중 형사전문 로펌인 저희 법률사무소에 내방하여 주셨습니다.

의뢰인은 1심에서 변호인 없이 대응하였고, 징역형 집행유예 판결을 받을지 몰랐는데 집행유예 판결이 나와 당황하였다고 했습니다.

의뢰인은 범죄사실을 전부 인정하지만, 징역형의 전과는 남기지 않고 싶다며(집행유예 전과는 징역형의 집행을 유예할 뿐 법적으로 징역형 전과에 해당합니다), 항소심에서 벌금형 선고를 받아 달라며 저희 사무실에 사건을 의뢰해 주셨습니다.

3. 법률사무소 충용의 조력

 

공무집행방해죄는 초범이라도 구공판기소가 원칙입니다.

즉, 재판 없이 약식으로 벌금형 선고가 나오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이 사건은 피해 경찰관 중 한명이 상해까지 입어 공무집행방해죄 이외에 상해죄까지 범죄사실로 추가된 상황이였습니다.

그런데, 의뢰인의 1심 증거기록 및 소송기록을 면밀히 검토해본 결과 의뢰인께서는 처벌 수위 및 그 심각성을 안일하게 생각하고 대응하셨음을 확인하였습니다.

때문에, 원심 판결을 뒤집기 위해서는 항소심에서 의뢰인이 벌금형을 받아야 하는 이유 및 의뢰인이 선처받을 수 있는 자료를 적극 수집하여 이를 재판부에 제출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일단 원심에서 공무집행방해죄, 상해죄 당사자인 경찰관 2명에게 피해회복 관련 노력이 없었으므로, 피해 경찰관들에 대한 사죄 및 공탁을 진행하였습니다.

항소심 입장에서는 원심 사정과 달라진 사정을 중요하게 고려하기 때문이였습니다.

그리고, 우리 의뢰인의 양형사유를 적극 어필하는 취지의 변호인의견서를 작성하여 재판부에 제출하였습니다.

 

4. 결과 - 1심 집행유예 판결을 파기하고 의뢰인에게 벌금형 선고


a19781a024959c633ec520ccb00651e2_1742794302_6969.png
a19781a024959c633ec520ccb00651e2_1742794304_4253.png
 

항소심에서는 저희 쪽 입장을 충분히 받아들이면서, 1심 공무집행방해죄, 상해죄 집행유예 판결을 파기하면서 의뢰인에게 벌금형의 선처를 내렸습니다.

5. 사건의 의의

 

공무집행방해죄, 상해죄의 경우 간단한 폭행, 협박 정도로 생각하고 안일하게 대응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사건 같은 경우도 의뢰인께서는 만연히 기소유예 또는 벌금형 등의 선처를 받으실 거라 생각하였습니다.

1심때부터 제대로 대응을 하였다면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았던 사건이지만,

항소심에서 저희 법률사무소 충용을 선임하여 적극 대응한 결과 원하시는 결과를 받았기 때문에, 다시 일상으로 복귀 할 수 있었습니다.

담당변호사

상담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