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범죄
통신매체이용음란죄 - 검찰 불기소(기소유예) 처분 성공사례
2025-01-04
1. 사안의 개요
(사실관계 등은 의뢰인 특정 방지를 위하여 수정 및 축약될 수 있습니다)
의뢰인 대학생으로 인스타를 하던 중 일면식이 없는 피해자에게 성적인 메시지를 수회 전송하였습니다.
그로부터 몇 달 후 의뢰인은 경찰로부터 #통매음 으로 조사를 받으로 오라는 연락을 받게 되었습니다.
(통매음의 정식 죄명은 '성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위반(통신매체이용음란)죄' 입니다)
2. 사건의 수임
의뢰인은 경찰전화를 받자마자 저희 사무실에 내방해 주셨습니다.
혐의가 인정될 가능성에 대하여 상담하였고, 피해자에게 보낸 메시지의 '수위'를 고려하였을 때 통매음으로 처벌될 확률이 99% 이상이였습니다.
통매음의 경우 사안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혐의가 인정되더라도 초범인 경우 벌금형 처벌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의뢰인은 아직 대학생이였기 때문에 성범죄 전과가 남지 않게 조력을 해달라며 사건을 의뢰하였습니다.
3. 법률사무소 충용의 조력
의뢰인과 함께 경찰조사에 임하였고, 혐의를 인정하는 취지의 진술을 하였습니다.
이후 사건이 검찰에 송치되었고, 검찰청에 형사조정신청을 하여 피해자와의 합의를 시도하였습니다.
다행히 합리적 금액으로 피해자와 통매음 합의가 이루어졌고, 이에 의뢰인을 위한 변호인의견서를 작성하였습니다.
변호인의견서의 주된 내용은,
의뢰인이 대학생으로 성실한 학생인 점,
아무런 전과 없는 초범으로 우발적으로 이 사건 범행을 범한 점,
피해 정도가 비교적 경미하고 피해자와 합의하여 피해자가 피의자의 처벌을 원하지 않는 점
주변 지인이 의뢰인의 선처를 탄원하는 점
등이였습니다.
4. 결과 - 통매음 기소유예 불기소결정
담당 검사님께서는 변호인의견서를 전부 받아들이고, 이 사건 통매음, 즉 통신매체이용음란 사건에 대하여 기소유예 불기소처분을 하셨습니다.
5. 사건의 의의
앞길이 구만리인 대학생이 자칫 성범죄 전과를 받게 될 상황에서 변호인 조력을 통해 아무런 전과도 남기지 않고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었던 사안이였습니다.
의뢰인도 앞으로 SNS 활동은 줄이고 경각심을 가지겠다고 다짐하였고, 열심히 공부하여 사회에 도움이 되는 구성원이 되겠다고 다짐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