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마약
야간주거침입절도, 현주건조물방화미수 - 집행유예 선처 성공 사례
2024-12-31
1. 사건의 개요
(의뢰인 특정 방지를 위하여 사실관계는 수정될 수 있습니다)
의뢰인은 지인들과 술을 마시던 중 술에 만취하게 되었고, 만취 상태에서 귀가를 하던 중 문 닫은 호프집에 무단으로 침입하여 현금을 절도하고, 이후 주점을 방화하려 했으나 불이 번지자 이에 놀란 의뢰인이 스스로 화재를 진압하여 미수에 그쳤다는 야간주거침입절도, 현주건조물방화미수 사실로 구공판 청구되었습니다.
2. 사건의 수임
의뢰인은 이 사건 수사를 모두 받은 후 이 사건이 야간주거침입절도, 현주건조물방화미수 범죄사실로 법원에 구공판 청구되자 징역형의 실형만은 막아달라며 사건을 의뢰하였습니다.
3. 법률사무소 충용의 대응
야간주거침입절도죄는 일반 절도죄에 비해 매우 중하게 처벌을 받습니다.
주거침입죄와 절도죄가 결합된 죄명이기도 하고, 야간의 평온을 해하였기 때문에 죄질이 매우 좋지 않다고 보기 때문이죠.
또한 현주건조물방화미수죄 역시, 비록 미수에 그쳤다 하더라도 사람이 거주하는 건조물에 방화를 하려고 했다는 것은 자칫 수많은 인명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는 매우 위험한 행위이기 때문에, 그 위험성에 주목하여 매우 중한 처벌을 받은 범죄입니다.
이렇게 중한 처벌이 예상되는 두 죄를 모두 저질렀기 때문에 일단 피해자와 합의를 하는 것이 최우선이었으나, 피해자분께서 합의금을 매우 높게 부르셨고, 우리 의뢰인은 합의금을 매우 낮게 불렀기 때문에 합의가 성사되지 못하였습니다.
그렇다고 피해 회복을 위하여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안 될 상황이었으므로, 비록 일정 금액을 법원에 공탁하여 어느 정도 피해 회복은 이루어졌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이후 우리 의뢰인의 양형자료를 수집한 후 의뢰인이 20대의 청년이고 자백하며 우발적으로 이 사건 범행을 저지른 점, 절취한 현금은 모두 피해자에게 돌려준 점, 의뢰인이 스스로 화재를 진압한 점 등을 잘 정리하여 변호인의견서를 작성하여 법원에 제출하였습니다.
4. 사건 결과
검사님께서는 징역 3년을 구형하였습니다만, 판결 선고 결과 판사님께서는 우리 의뢰인을 징역 1년 6월에 집행유예 3년의 선처를 해주셨습니다.
야간주거침입절도, 현주건조물방화미수 범행이 워낙 중한 범죄이기도 하고 피해자와 합의에 이르지 못했기 때문에 집행유예 판결을 받을 것이라 확신할 수 없었지만, 결과적으로 집행유예 판결을 받을 수 있게 되어 매우 뿌듯했던 사건이었습니다.